Jooniel's Life Story

[삼국지조조전온라인]군주의밤 후기! 총 16개 Q&A 질의응답 총 정리!! 본문

IT/99.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삼국지조조전온라인]군주의밤 후기! 총 16개 Q&A 질의응답 총 정리!!

주니엘 2017. 1. 20. 01:02



안녕하세요!


주니엘이에요!


2017년 1월 19일에 있었던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군주의밤 후기!!


마지막 포스팅인 유저와 개발자의 질의응답 시간!

기존 계획했던 것보다 참여자가 많아서 꽤 오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답니다!

총 16개의 Q&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 

2017.01.19.

제1회 유저 간담회 '군주의밤'

총 16개 Q&A 총 정리




'Q&A 총 정리



Q1. 총 위임은 손으로 눌러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계속 신경을 써야하는데 개선할 계획이 있는지?


 A. 굳이 정말 변경 해야하는지 모르겠다. 연의 같은 경우에 위임을 하더라도 장수의 대사 같은것이 보고싶다는 의견도 있었다. 


Q1-1. 총위임의 on/off 스타일로 개선할의지가 있는지? 


 A. 옵션화 하는게 방법이긴하나 검토는 해보도록 하겠다.




Q2. 장수관리 창에서 앞뒤로 장수를 넘기다 보면 정렬이 안되어 엉뚱한 장수가 나올때가 있는데 시스템 개선할 의향은?  (sorting 기능)


 A. 현재 즐겨찾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장수관리에 관한 좋은 의견을 주면 도움이 될것 같다.




Q3. 연의에 필요한 장수 없을때 편히 리스트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개선 여부


 A. 연대기/연의에서 기본 가이드가 되어있긴하다. 열전에 기재하는 방법이 있을수도 있는데 어려운 부분은 아니기에 의지만 있으면 도입 할 수 도 있다.




Q4-1. 코스트가 99 고정 인데 변경할 예정이 있는지?


 A. 코스트는 내부 논의(유지할것인지/더 높일것인지)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다. 


Q4-2. PVP 콘텐츠(섬멸전 등)에서의 코스트는 99를 유지할건지?


 A. PVP 콘텐츠에 한에서는 코스트 99를 유지할 생각이다. 논의가 조율되는 형태에 따라 변경 가능성도 있다. 아직은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





Q5. AI(우리장수)가 너무 멍청할 때가 있어 10레벨 이상 차이나는데도 질때가 있는데 난이도에 대한 개선을 진행할 의향은 있는지? (AI 개선 여부)


 A. 경우의 수를 계산하는 것에 따라 AI가 똑똑해 질 수는 있으나 모바일 기반이기에 AI를 똑똑하게 할수록 배터리 소모가 심해진다. 

AI는 총 3가지 종류(우리AI/적AI/섬멸전AI)가 있어서 고민 중에 있다.

AI는 큰 비중을 두지 않고 개발하였고, 직접 유저가 플레이하는 걸 의도했다.

무의미한 사건을 도는 경우가 있기에 토벌권을 도입하는 것이다.

조금씩 개선하고 있지만, 사람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AI은 고민되는 부분이며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Q6. 밸런스 패치 (현자 추후 방향성) 여부


 A. 밸런스 패치의 기본적인 기준은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캐릭터 위주로 상향하는 방안을 진행중이다. 1월 25일 업데이트때 청룡과 하후무는 어느정도 대응이 될 거라 생각된다. 직접 해보시는게 빠를듯 하다.

우리의 궁국적인 목표는 다양한 병과를 플레이 하게끔 만드는것이다.


밸런스 패치는 2017년 상반기까지 진행할 예정




Q7. 기존 삼국지에 있던 은전과 군량 교환 시스템 도입 여부


 A. 군량 = 하트 / 은전 = 재화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고려되지 않고 있다. 진영 업데이트와 추가되는 업데이트 때문에 자원이 남을 일은 없다고 본다.



Q8명중률 밸런스는 너무 Miss가 많이 뜨는것 같은데 개선할 의향은 있는지?


 A. 상당히 조심스러운 부분이지만 명중률 및 확률은 전혀 노터치 상태이다. (결백!) 보통 게임은 상향 보정공식이 있으나 조조전은 그런것이 없다. 보물상자 또한 보정공식이 없다.



Q9. 튕김 현상 개선 할 수 없는가?


A. 개발자 입장에서 정확히 튕기는 원인을 알 방법이 없다. 개발 테스트 중에 튕기면 보정을 진행한다. 지속적인 개선을 하고있으며 튕기는 상황을 자세히 게시판에 기재하면 참고 하겠다.




Q10. 미스 클릭으로 금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떻게 방법이 없는지?


A. 징세에 관련된 경우는 금전 사용 확인을 한번 더 하게끔 이번 패치에 반영하였다. 

더 나은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 찾고 있다. 




Q11-1. 보상 일괄 받기 기능


A. 일광 수령 기능은 다음달에 추가할 것이다.


Q11-2. 모의전에서 상대가 보이게끔 불가능 한가?


A. 매칭룰을 개선할 예정이다.




Q12. 거점 관리 및 태수 설정을 일일히 다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개선할 순 없는지?


A. ex)태수/용병으로 등록되어 있으면 다른 거점에 있다고 태수or용병 마크가 붙을 예정이다. 




Q13. 교본작을 다른 장수에게 계승시킬수 있는 시스템은 도입할 순 없는지?


A. 우리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으며, 내부 상의를 해야하기에 답변은 조금 힘들다. 아직까진 협의내용이 없다.




Q14. 연의에 키운 장수를 사용하니 재미가 떨어지는데 연의용으로 레벨을 다시 설정할 순 없는지?


A. 레벨의 힘을 빌려 클리어 가능하도록 기획한 부분도 있다. 현재까진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는 답을 찾지 못한 상태이며 고민중에 있다.




Q15. 착갈량/마갈량 같이 새로운 타입(마왕계)의 장수를 도입할 계획은 없는지?


A. 논의 중에 있으나 새로운 타입 장수는 되도록 삼국지의 세계관을 깨지 않도록 설계해야한다. 

매출을 생각했다면 직업별로 조조를 만들어 원하는 조조를 선택하여 사용하게끔 만들 수도 있으나 유저들이 수용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Q16-1. 코스튬의 도입 여부


A. 코스튬에는 시간과 비용(디자인)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유료화를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번 장춘화 같이 신규 디자인에 거부감이 있는 경우가 있다. 당장은 미정이며, 유저들이 모두 구입할 의사가 있다! 싶으면 기획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Q16-2. 경매장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A. 피드백에 따라 업데이트 순서가 바뀔 수 있으며(실제로 섬멸전이 몽매의 시련보다 먼저나옴) 올해중 도입여부는 미정이다. 가능하면 카페 동향과 피드백을 참고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Q&A도 기본적으로 게시판이나 커뮤니티를 통한 피드백을 통해 

유저들의 동향에 발맞추어 업데이트를 진행하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쓰던 포스팅을 한번에 쓰니 힘드네요ㅋㅋㅋ

다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거나 

글이 마음에 드시면

밑에 ♡ 공감 을 눌러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