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niel's Life Story

[블로그 최적화] 포스팅 검색 메인에 올리는법 – 검색 노출의 조건편 본문

Tip/00. 기타

[블로그 최적화] 포스팅 검색 메인에 올리는법 – 검색 노출의 조건편

주니엘 2016. 9. 28. 16:08

주니엘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제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야기인 포스팅 검색 메인에 올리는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블로그 최적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 - 컨텐츠 정하기편, 1부


[블로그 최적화] 나만의 개성있는 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 꾸미기편, 2부



 가끔 네이버 블로그를 오가다 보면 조회수는 얼마 안돼는데 ‘나를 추가한 이웃 수’가 몇만이나 되는 블로그를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포스팅을 검색 메인에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이 조건들은 제가 경험한 기준들이며, 다소 착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색 메인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이웃과의 존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는 다르게 네이버 블로그에는 이웃과 서로이웃이 존재합니다. 네이버는 이웃과의 교류를 정말 중요시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웃은 내가 일방적으로 추가하거나, 상대나 나를 일방적으로 추가했을 경우, 서로이웃은 나와 상대가 서로 이웃하였을 경우입니다. 

 이때 당시 저는 이웃 수가 열댓명 밖에 안되었었고, 어느 블로그든 들어가면 서로이웃 신청과 함께 "새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주니엘입니다. 여러 정보들을 공유하고 싶어 서로이웃 신청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등의 멘트를 쪽지로 보내곤 했습니다. 그렇게 한명 두명 열심히 서로이웃 숫자를 늘려갔습니다. 


 그리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함께 소박하게나마 블로그 내의 이벤트를 기획하게 됩니다. 그건 바로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계정 나눔이벤트였습니다. 게임내 특정 캐릭터들이 상당히 좋아 모두가 그 캐릭터를 가지고 싶어하는 일이 비일비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특정 계정들을 포스팅하여 조건부로 이벤트 참가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 중에 아무글이나 스크랩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그 주소를 저에게 알려준다거나, 특정 고급 정보를 서로이웃보기로 설정하여 서로이웃을 하면 특정 정보를 볼 수 있게끔 유도한다거나의 이벤트를 기획하여 서로이웃의 수를 늘렸습니다. 그 결과 제 서로이웃 숫자는 260명도가 되었고, 절 이웃 추가한 숫자는 380명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시작 한달만에 이렇게 올린건 블로그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저보다 훨씬 더 대단하신 분들도 많으십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이 서로이웃과의 교류입니다. 서로이웃이 되면 상대의 글이 제 네이버 블로그 어플에 표시가 됩니다. 그럼 당연히 들어가서 글을 읽고 댓글을 달아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상대도 제 블로그에 들락날락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라고 말합니다. 저도 매일 출퇴근 마다 수시로 블로그 앱을 통해 이웃들의 글에 댓글을 달러 다녔고 나중에는 글 읽고 댓글만 쓰다 회사에 도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포스팅을 검색 메인에 올리는 방법 세번째는 꾸준한 포스팅입니다. 저는 한창 글을 쓸 당시에 하 루 최소 한 개 이상 글을 써왔고 여유가 되면 두 개 세 개도 작성하였습니다. 매일 글을 올리면 제일 좋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꾸준히 글을 올려줘야 한다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잘 몰라서 무식하게 글을 쓰는 족족 올리기만 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예약 발행’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지정한 시각에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주말이나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틈틈이 글을 써두고, 예약 발행으로 자신이 글을 못쓸 것 같은 날짜에 발행을 해 줍시다. 포스팅은 쉬더라도 이웃 교류는 항상 해주셔야 합니다. 


 

 네번째,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그것은 바로 주제 선정입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더라도 사람들이 관심이 없으면 슬프게도 일기와 별반 다를 게 없어집니다. 물론, 조회수를 목적으로 글을 쓰는 건 현명한 선택이 아니긴 합니다. 저처럼 감정에 쉽게 휘둘리는 사람은 조회수가 오르면 정말 누구보다 열심히 하지만 조회수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흥미도 같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하지만 내가 쓴 글이 게시하자마자 조회수 1,000을 찍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도움이 된다면 그 누구도 간과하지 못할 거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포스팅의 주제 선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육아주제는 정말 좋은 주제입니다. 부모의 특성상 내 아이에게는 더 좋은 것을 주고 싶은 마음에 항상 검색하게 되고 비싸더라도 무조건 산다는 점 입니다. 육아 관련 제품 회사들도 그것을 알기에 육아관련 블로거들에게 제품을 뿌리곤 합니다. 또 다른 예로 스마트폰 게임의 주제도 제 생각엔 좋은 주제라 봅니다. 왜냐면 요즘 스마트폰은 남녀노소 누구나 갖고 있고, 스마트폰 게임을 하지 않더라도 항상 게임에 노출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보거나, 앱앱 실행할 때 게임광고를 안보신분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 게임도 인기가 있는 게임을 주 타겟으로 잡는다면 조회수는 제가 했던 것처럼 금방 오를 것이라 봅니다. 여러분도 여러분 나름대로의 주제를 선정해보시기바랍니다.


 위 네 가지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포스팅을 하시면 누구나 한달 만에 110,000명 이상의 조회수를 달성하실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실제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도 16년 9월 20일에 개설하여 1주일만에 방문자 8,000명입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나 물어볼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하셔도 좋습니다. 




 일기 형식으로 제 블로그의 시작 계기와 컨텐츠 정하는법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서두없이 제 마음대로 적은 일기같은 글이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나름대로 글의 포인트는 진하게 표시해보았으니 읽으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다음편은 처음으로 스폰받은 후기편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